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원문정보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원문정보 검색

학교 통일교육의 체계성 확립 및 방향에 관한 연구 : 통일대비 통합 통일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학교 통일교육의 체계성 확립 및 방향에 관한 연구 :통일대비 통합 통일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심연수 저
개인저자
심연수
발행사항
서울:전국대학통일문제연구소협의회,2005
형태사항
114 p. ;26
총서사항
2005 통일교육원 연구 용역
개별표제
통일대비 통합 통일 교육과정 개발을 중심으로
비통제주제어
학교,통일교육,체계성,확립,방향,연구,통일대비,통합,교육과정,개발,2005,통일교육원,연구,용역,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3815 통일교육원 376.64 심64ㅎ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목차

Ⅰ. 서론 5

1. 연구목적 5

1) 학교통일교육의 의의 6

2) 교육환경 변화에 따른 체계적 통일교육 과정의 변화 필요 8

3) 통합 통일교육 과정 개발의 필요성 9

4) 통합 통일교육 과정 개발에서 교사 요구조사연구의 필요성 10

2. 연구방법 및 범위 11

Ⅱ. 통일대비 통일교육의 체계성확립 및 방향정립을 위한 선행 연구의 분석 16

1. 미국의 민주 시민 인권교육이 주는 시사점 16

2. 서구의 일반적인 민주시민인권교육의 목표와 최근경향 17

3. 한국의 통일교육에 관한 선행연구와 최근 경향 21

1) 대립적인 보수ㆍ진보입장의 학교통일교육의 흐름과 극복노력 21

2) 기존 통일교육 내용의 지속성과 그 범위 24

3) 통일대비 학교통일교육의 목표 및 방향관련 선행연구 25

Ⅲ. 학교통일교육의 체계성확립에 필요한 통합교육과정 31

1. 민주 인권 평화이념의 통일교육 관련 내용 38

2. 평화통일교육의 한 방법론: 통일교육의 체계성 확립방향 42

Ⅳ. 현행 교육과정과 체계적 평화통일교육의 방안 50

1. 학교통일교육과정의 변천과 현 교육과정에서 변화방향 50

2. 현 교육과정에서 변화방향에 대한 교사들의 요구조사 분석결과 59

3. 학교 급별ㆍ학년별ㆍ과목별 체계적 접근 방안 78

1) 7차 교육과정에서의 학교 통일교육 79

2) 초등학교에서의 통합 통일교육 방안 82

3) 중학교에서의 통합 통일교육 과정의 방안 86

4) 고등학교에서의 통합 통일교육 과정 방안 88

Ⅴ. 결론 92

참고문헌 98

교사 요구조사 설문지 105

표목차

표 4. 통합통일교육을 위해 학교교육현장의 반성할 점들 9

표 5. 조사 설계 체계도 13

표 7. 보고서의 구성 14

표 8. 조사연구 대상자의 일반적 특성 15

표 9.통일교육의 포괄적 접근 26

표 7. 통일교육에서 체제중심 접근과 사회문화 중심 접근의 비교 28

표 8. 학교에서 통일교육을 가르칠 필요가 있습니까? 33

표 9. 통일관련 내용을 가르치기 위해서 독립된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십니까? 34

표 10. 통일관련 내용을 다루기에 가장 좋은 교과목은 어떤 교과목이라고 생각하십니까? 34

표 11. 각 교과목에서 통일 관련 내용을 어떻게 편성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36

표 12. 통일교육의 목적을 생각하면서 통일을 대비해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40

표 13. 리어든 교수의 4단계 12가치 평화교육론 43

표 14. 현재 통일교육의 내용체계와 방향전환 43

표 15. 통합 통일교육의 구성원리 44

표 16. 기존 통일교육의 목표: 통일부, 2005년도 『통일교육지침서』-학교용 44

표 17. 최근 한반도 평화공존의 상황에 비춰보고 미래의 통일을 대비해서 점차적으로 통일교육의 방향이 전환되어야 한다고 볼 때 다음 개념 중에서 중점을 두어 가르쳐야 할 것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47

표 18.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은? 48

표 19. 통일교육의 변천 과정 50

표 20. 우리나라 통일교육에 대해서 선생님의 생각은 대체로 어떤 편이십니까? 54

표 21. 학교에서 통일 교육의 부작용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55

표 22. 현재의 학교 급별 통일 교육의 목표 56

표 23. 제7차 교육과정에 반영된 현재의 통일 교육 내용 요소 56

표 24. 각급 학교의 통일관련과목 및 통합 통일교육 과정 목표분석표 58

표 25. 각급학교의 통일관련과목 및 통합 통일교육 과정 목표분석표 58

표 26. 학교 급별로 통일과 관련지어서 어떤 내용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하십니까? 59

표 27. 각급학교에서 특히 강조되어야할 통일교육 관련 내용 60

표 28. 선생님은 수업 시간에 학생들에게 통일관련 내용을 가르치십니까? 61

표 29. 주로 어떤 시간을 활용하여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치십니까? 62

표 30. 통일과 관련된 내용에 할애되는 비중은 한 학기에 어느 정도 됩니까? 62

표 31. 과목별 통일관련 내용 가르친 회수 비교 63

표 32.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칠 때, 각 교과목에서 강조해야 할 내용은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64

표 33. 통일교육의 수업 시간은 일주일에 몇 시간 정도가 적절하다고 생각하십니까? 65

표 34. 통일관련 내용을 가르칠 때 고려되어야 할 교수-학습원리는 무엇입니까? 65

표 35.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칠 때, 주로 사용하는 수업 방법은 무엇입니까? 67

표 36. 통일관련 내용을 가르칠 때 적절한 수업 방법은 어떤 것이라고 생각하십니까? 69

표 37. 통일수업방식에서 현재 사용방법과 바람직한 방법간의 격차 70

표 38. 통일 관련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도는 다른 내용의 수업과 비교할 때 어떠합니까? 71

표 39.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쳤을 때, 학생들이 갖추어야 할 심리적 특성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2

표 40. 통일 관련 교육에서 적절한 평가방식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3

표 41.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치는 데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여건이나 환경이 있다면 무엇이겠습니까? 73

표 42. 통일교육과 관련지어서 학교교육현장에서 반성적인 필요성이 있다면 무엇이겠습니까? 74

표 43. 통일교육을 활성화하기 위한 방안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75

표 44. 통일 관련 내용을 가르치고자 할 때, 수업 및 학습 자료는 쉽게 구할 수 있습니까? 75

표 45. 통일관련 수업 준비를 할 때, 가장 많이 활용되어야 하는 자료는 무엇이라고 보십니까? 76

표 46. 수업 및 학습 자료를 준비할 때, 가장 많이 활용하는 자료수집 통로는 어떤 것이 될 것 같습니까? 76

표 47. 평화통일교육 관련 학교 급별ㆍ학년별ㆍ과목별 체계적 내용분석 기준 79

표 48. 7차 교육 과정에서의 통일교육의 목표 81

표 49. 국민공통 기본 교육과정에서의 통일교육 관련 도덕 교과 내용 체계 81

표 50. 초등학교의 통일교육 내용 82

표 51. 중학교 교과과정에서 통일교육 관련 내용 87

표 52. 고등학교 통일교육의 목표 88

표 53. 통일교육과 관련된 고등학교 교육과정 90


그림목차

그림 8. 연구흐름도 11

그림 9. 통일교육에 적합한 과목들 비교 35

그림 10. 통일교육의 목적으로서 중요한 것 41

그림 11. 통일대비 통일교육에서 강조되어야할 개념 48

그림 12. 통일대비 학교 통일교육의 성격 비교 49

그림 13. 통일교육의 부작용 원인 비교 55

그림 14. 통일대비 통합 통일교육의 목표 57

그림 16. 학교 급별로 강조되어야할 통일교육 관련 내용 비교 60

그림 17. 각 교과목에서 강조되어야할 통일교육 관련 내용 64

그림 18. 바람직한 통일교육의 교수학습 원리 66

그림 19. 연령대별 바람직한 교수학습 원리 비교 67

그림 22. 통일관련 내용 가르칠 때 적절한 수업방법 69

그림 23. 통일수업방식에서 현재 사용방법과 바람직한 방법간의 격차 70

그림 24. 통일교육을 위해 학생들이 갖추어야할 심리적 특성 72

그림 25. 통일대비 통합 통일교육 과정 체계도 78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