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원문정보 검색
-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료유형
- 단행본
- 서명/저자사항
- 남북한 예술 어떻게 변하였나? :미술을 중심으로 /박미례 [저]
- 개인저자
- 박미례
- 발행사항
- 서울:통일부 통일교육원 연구개발과,2005
- 형태사항
- 76 p. :색채삽도 ;22 cm
- 총서사항
- 주제가 있는 통일문제 강좌 ;08
- 개별표제
- 미술을 중심으로
- 서지주기
- 참고문헌: p.75-76
- 비통제주제어
- 남북한,예술,어떻게,변하였나?,미술,중심,주제,통일문제,강좌,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
등록번호 |
소장처 |
청구기호 |
도서상태 |
서비스 |
출력 |
1 |
BE1887 |
통일교육원 |
340.911 주73ㅌ 8
|
대출가능
|
|
출력 |
2 |
BE1888 |
통일교육원 |
340.911 주73ㅌ 8 2
|
대출가능
|
|
출력 |
부가정보
-
목차
- Ⅰ. 글을 시작하며 = 7
Ⅱ. 남북한 예술의 특징 = 11
가. 예술이란? = 12
나. 남북한 예술의 개념과 예술관 = 13
남한에서의 문화예술 개념 = 13
북한에서의 문화예술 개념 = 13
남한의 예술창작 기본관념 = 14
북한의 예술창작 기본관념 = 14
[깊이 보기 1] 북한의 '주체문예이론' = 15
다. 남북한 문예정책의 차이 = 16
남한의 문예정책과 방향 = 16
북한의 문예정책과 방향 = 17
[깊이 보기 2] 남북한 문예기구 조직표 = 19
Ⅲ. 분단 후 남북한 미술의 변화 = 21
가. 남한미술의 시기별 변화 = 23
'해방 후 정부수립에서 휴전까지'(1948∼1953) = 23
'휴전에서 5·16 까지'(1953∼1961) = 25
[깊이 보기 3] 사실주의, 모더니즘, 앵포르멜 = 28
'5·16에서 제5공화국 까지'(1961∼1987) = 29
현대성과 동양성(한국성)의 두 화두 = 31
[깊이 보기 4] 아방가르드, 팝아트, 옵아트 = 32
'1987년∼현재'(6·29선언 이후∼현재) = 33
[깊이 보기 5] 포스트모더니즘과 키치, 설치미술 = 35
나. 북한미술의 시기별 변화 = 36
'평화적 민주 건설시기'(1945. 8∼1950. 6) = 37
조국해방 전쟁시기(1950. 6∼1953. 7) = 38
전후 복구와 '사회주의 기초 건설시기'(1953∼1959) = 40
[깊이 보기 6] '조선화'의 두 얼굴 = 42
'천리마시기'(1960∼1970) = 42
[깊이 보기 7] 조선화의 조형적 특징 = 44
'사회주의 건설시기(1971∼1979)'와 '주체미술 대전성기(1980∼1989)' = 44
'주체사실주의' 구현과 김일성 사망 후∼현재 = 46
Ⅳ. 북한미술의 변화와 교류현황 = 51
가. 북한미술의 변화배경 = 52
체제수호와 변화사이의 딜레마 = 53
무엇을 어떻게 그릴 것인가? = 54
서정성, 대중성이 있는 미술은 주체미술이 아닌가? = 54
나. 체제수호와 변화에 대응한 실제 변화양상 = 55
전통적 '주제화'와 '민족미술' 재조명 = 55
대중미술 활성화와 우상화 약화 = 57
다양한 재료와 기법의 '조선화' = 58
팔기 위해 그려지는 북한의 조선화 = 59
다. 남북 미술교류의 필요성과 교류현황 = 61
교류의 필요성 = 61
분단 후 미술교류 현황 = 62
남북 미술교류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65
전통미술 교류·협력 = 67
Ⅴ. 글을 마치며... = 71
참고문헌 = 75
유사자료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
자료명 |
저자 |
출판사 |
출판년 |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