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장자료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소장자료 검색

나는 북한 사람들과 더 깊은 인연을 맺고 싶다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나는 북한 사람들과 더 깊은 인연을 맺고 싶다 /와다 신스케 지음;다니무라 히토미 삽화
개인저자
와다 신스케
다니무라 히토미
발행사항
서울 :선인,2021
형태사항
233 p. :삽화 ;19 cm
ISBN
9791160686159
비통제주제어
정치경제,사회문화,북한,일본에세이,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9765 통일교육원 911.1 와21ㄴ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추천의 글
책을 내면서

제1장 내가 한국에 와서까지 북한을 연구하려는 이유

제2장 사랑하는 나의 탈북 친구들
1. 문옥, “균형 감각이 좋은 사람”
감사할 줄 아는 사람
화를 내지 않는 사람
“문옥 씨와 일하기 제일 편해요”
분단 위원장
불운한 가정 환경
좌우 치우치지 않으며 진솔하게
가정은 인민민주주의 사회의 세포

2. 지영, “정직한 운동선수”
반칙을 하지 않는 선수들
남과 북의 교육제도 비교
좋고 싫음
우울증

3. 영희, “순수한 모범생”
당과 수령에 충성한 모범생
애국심의 붕괴
동무 생각, 교우 관계
도시락을 내어 주던 아저씨
가족

4. 순희, “가장 평범한 북한 사람”
부유한 유년 시절
약속을 잘 지키는 사람
청혼한 남자 따라 탈북
속은 것인가, 선택한 것인가
엄마와 딸
직설적이고 꾸밈이 없다

5. 희경, “행복합니다”
재회
꽃제비
10개월 후 알게 된 남자의 비밀
친구가 자랑스럽다
나를 위해 사는 것뿐인데요?

6. 다림, “어머니 효도”
노래방 도우미
생일 파티
뇌물
채무 상환
술주정꾼 다림
북한애 다림
그 후

제3장 탈북자의 북한 생활: 탈북자의 인터뷰에서
1. 인터뷰 방법과 응답자
1) 라이프 스토리(Life-story) 법적 접근
2) 탈북자로부터 긍정적인 이야기를 얻으려면
3) 인터뷰 응답자
2. 인터뷰 결과
1) 학교 일정 및 전문 교육
2) 집단 활동: 피어 서포트(Peer Support)


제4장 검토해 보고 싶은 것
1. 공산주의 도덕
2. 생활총화
3. 북한의 집단주의
4. 북한의 수령관(首領觀)


제5장 집단주의, 개인주의와 공동체 감각
1. 집단주의와 개인주의의 관계
2. 이기주의
3. 아들러(Alfred Adler)의 ‘공동체 감각’
1) 알프레드 아들러(Alfred Adler)
2) 공동체 감각과 북한 집단주의 교육
3) 아들러 심리학과 북한의 교육 정리

제6장 자본주의 사회에서 지장이 되는 것
1.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
2. 상의하고 제3안을 만들 수 없다
3. 목표 설정이 능숙하지 않다

제7장 마무리하면서
문화 차이의 극복
통일을 한다면 5년 이내에
북한 인민은 희망을 공유할 수 있는 대상이다
또한 마지막으로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