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장자료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소장자료 검색

경순왕 따라하기 식 통일방법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경순왕 따라하기 식 통일방법 /이태기 지음
개인저자
이태기,
발행사항
서울:에세이퍼블리싱,2011(c)
형태사항
302 p. :;23 cm
총서사항
에세이 작가 총서 ;353
ISBN
9788960235137
비통제주제어
남북 통일 방안,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5344 통일교육원 340.911 이788ㄱ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머리말 = 7
제1장 오늘날 지구상에서 분단 민족(分斷民族)은 우리 남북한(南北韓)뿐이다 = 17
[1] 베트남(Vietnam=월남)의 통일(1975년) = 17
[2] 예멘(Yemen) 공화국의 통일(1990년) = 18
[3] 독일(獨逸) 연방공화국의 통일(1990년) = 19
[4] 홀로 분단국(分斷國)으로 남아 있는 오늘날의 남북한(南北韓) = 21
[5] 우리 민족이 남북으로 분단된 과정 = 22
[6] 우리 민족이 남북한(南北韓)으로 분단(分斷)된 원인은 어디서 발생했는가? = 29
제2장 남북한 간의 대결 양상(樣相) = 39
[1] 지나간 날에 있었던 남북한(南北韓) 간(間)의 충돌 = 39
1. 사상전쟁(思想戰爭) = 39
2. 6.25 한국전쟁 = 47
3. 휴전 후 남북한의 군사충돌 = 66
[2] 현재(現在) 남북한 간의 군사대결 양상(樣相) = 71
제3장 지나간 날에 있었던 남북회담 = 79
[1] 남북 적십자 회담(南北赤十字會談) = 79
[2] 남북 체육회담(南北體育會談) = 84
[3] 남북 고위급 회담(南北高位級會談) = 86
[4] 남북 정상회담(南北頂上會談) = 88
[5] 남북대화 과정들을 보면서 = 90
제4장 지나간 날에 있었던 통일방법의 의견들 = 93
제5장 통일이 되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이며 어떤 유익이 있는가? = 103
[1] 통일이 되면 군사적 충돌의 염려가 없어진다 = 103
[2] 통일이 되면 국토가 넓어진다 = 105
[3] 통일이 되면 북한의 탈북자 문제가 해결된다 = 107
[4] 통일이 되면 이산가족을 상봉케 할 수 있다 = 110
[5] 통일이 되면 남북한(南北韓)을 의식(意識)하는 국민 간의 갈등(葛藤)이 끝날 수 있다 = 116
[6] 통일이 되어야만 주변국과 대등하게 살아갈 수 있다 = 120
[7] 통일이 되면 분단비용(分斷費用)이 없어진다 = 130
[8] 통일을 미루다가 잘못되어 영구분단(永久分斷)으로 갈까 두렵고, 또 엉뚱한 방향으로 가지 않을까 두렵다 = 131
제6장 본론(本論) : 경순왕 따라하기 식 통일방법 = 137
우리민족에게는 분단(分斷)분과 통일(統一)의 역사가 있다
우리의 선조(先朝)들로부터 통일의 방식을 배워야한다
[1] 우리 민족이 변천해 내려온 역사 = 137
[2] 우리 민족의 첫 번째 통일: 신라(新羅)가 삼국통일(三國統一)을 하다(676년) = 140
1. 백제(百濟)와 고구려(高句麗)를 나당연합군(羅唐聯合軍)이 침공해 멸망시킴 = 140
2. 나당전쟁(羅唐戰爭) = 142
3. 신라가 백제와 고구려를 합병해 삼국통일을 하다 = 146
4. 통일신라는 어떻게 존속되었는가? = 147
[3] 통일신라가 다시 삼국(三國)으로 분열되는 슬픔의 역사 = 148
[4] 남북통일의 방법은 우리 민족의 역사(歷史)에서 배울 수 있다 = 150
[5] 후삼국시대(後三國時代) : 892-936년 = 152
1. 신라(新羅) = 152
2. 후백제(後百濟) = 156
3. 후고구려(後高句麗) = 160
4. 고려(高麗) = 163
5. 마의태자(麻衣太子)의 처신을 보고 깨달을 것이 있다 = 168
6. 후삼국 간의 전쟁의 역사 = 171
[6] 우리 민족의 두 번째 통일[後三國統一] : 936년 = 176
1. 우리 민족의 두 번째 통일(後三國統一)의 주역 경순왕(敬順王) = 176
2. 후삼국시대의 정국 44년간(892-936년) = 178
3. 경순왕(敬順王)은 신라(新羅)를 고려(高麗)에 합병해 민족통일(民族統一)을 완성했다 = 182
4. 고려태조 왕건은 경순왕을 통일의 공로자(功勞者)로 인정하여 최상의 예우(禮遇)를 했다 = 194
[7] 경순왕(敬順王)이 신라(新羅)를 고려(高麗)에 합병하여 통일(統一)을 하게 된 이유는 무엇인가? = 199
1. 고려와 신라는 같은 민족이라는 것을 특별히 감안했을 것이다 = 199
2. 피를 흘려야 하는 전쟁을 피하기 위해서였을 것이다 = 200
3. 한반도 우리의 국토를 셋 혹은 둘로 쪼갤 수 없다는 충정(忠情)에서였을 것이다 = 201
4. 백성의 민심을 읽었다 = 202
5. 오늘날의 남북통일방법을 가르치기 위한 예행연습이 되었다 = 203
[8] 우리의 선조들이 이룩한 통일의 역사에서 배워야 할 교훈 = 206
1. 우리 민족의 첫 번째 통일[新羅三國統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 206
2. 우리 민족의 두 번째 통일[後三國統一]이 우리에게 주는 교훈 = 208
3. 우리 민족의 세 번째 통일은 남북통일(南北統一)이다 = 211
[9] 후삼국시대의 신라와 고려의 통일이 오늘날 남북한통일의 모델이 되고 있다 = 213
1. 신라(新羅)를 고려(高麗)에 합병하여 통일을 이루었던 역사와 같이 북한(北韓)을 남한(南韓)으로 합병하여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 213
2. 북한(北韓)을 남한(南韓)으로 합병하여 통일을 이루어야 하는 이유 = 234
[10] '경순왕 따라하기 식 통일방법'의 내용(內容)풀이 = 246
1. 경순왕 따라하기 식 통일방법은 3개의 바퀴로 굴러간다 = 246
2. 남북통일을 위하여 시동(始動)을 걸어야 한다 = 253
3. 민족의 숙원인 남북통일을 이루는 데 공을 세우는 자는 복(福) 있는 자이다 = 258
[11] 남북통일을 할 때는 반드시 원칙(原則)이 있어야 한다 = 262
1. 통일을 하려면 그 방법에 대하여 먼저 국민의 공감대가 이루어져야 한다 = 262
2. 북한을 남한으로 합병하여 통일을 이루어야 한다 = 262
3. 통일의 공로자들에게는 정부에서 상당한 대우를 해야 한다 = 262
4. 남북한 분단으로 인한 상대쪽의 감정은 완전히 불문(不問)에 붙여야 한다 그리고 전 국민이 화해(和解)해야 한다 = 263
5. 분단 시대의 자체 내에서 억울함을 당했다 하더라도 모두 불문(不問)에 붙여야 한다. 그리고 전 국민이 화해(和解)해야 한다 = 263
6. 통일을 함으로 인해 모두에게 유익이 되어야 하고, 어떤 누구에게도 억울함이 돌아가서는 안 된다 = 263
7. 구한말 고종황제(高宗皇帝)께서 통치하던 대한제국(大韓帝國)을 회복하는 것이라는 개념(槪念)을 살려야 한다 = 264
제7장 남북통일을 위한 진행 과정 = 273
1. 서언(序言) = 273
2. 북한의 정권 담당자들이 북한을 남한으로 합병할 것을 선포한다 = 273
3. 남북한 당국자 회담에서 실천 절차를 의논한다 = 275
4. 북한의 군대와 군물(軍物), 그 시설을 국군에게 이양한다 = 276
5. 북한 정부의 모든 행정조직과 각종 상부기관을 대한민국 정부로 이양(移讓)한다 = 277
6. 남북통일을 내외에 선포하는 경축의식(慶祝儀式)을 거행한다 = 280
제8장 통일과 동시에 북한 지방은 당분간 과도기체제(過渡期體制)가 필요 할 것이다 = 285
1. 통일 후 당분간 북한 지방은 과도기 체제에서부터 시작한다 = 285
2. 과도기 체제가 진행되는 기간은 북한지역을 발전시키는 북한 부흥기(復興期)로 정해 박차를 가해 나간다 = 287
3. 전체 국민들 사이에 화목이 이루어지게 정책을 펴야 한다 = 291
4. 과도기 체제가 진행되는 동안은 남북한 간 이주(移住)를 위한 인구의 이동을 제한해야 한다 = 293
5. 과도기 체제가 진행되는 동안 북한 지역 내부 에서는 시위운동(示威運動)을 잠재워야 한다 = 294
6. 과도기 체제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정치적인 파벌의 대결을 없애야 한다 = 296
7. 과도기 체제가 진행되는 동안 북한 스스로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많다 = 297
제9장 과도기 체제가 끝나면 완전통일(完全統一)이 이루어진다 = 299
글을 마무리 하면서 = 301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