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장자료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소장자료 검색

통일국가의 사회문화통합기반으로서의 외국어교육정책 연구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통일국가의 사회문화통합기반으로서의 외국어교육정책 연구 /이병민;양현권;권오현 [공]저
개인저자
이병민
양현권
권오현
발행사항
서울: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2008
형태사항
iii, 84 p. ;26 cm
총서사항
서울대통일연구소 통일학연구보고서 ;03-07
서지주기
참고문헌 수록
기금정보주기
2003년도 서울대학교 통일학연구사업비 지원으로 작성됨
비통제주제어
통일국가,사회문화통합기반,외국어교육정책,연구,서울대통일연구소,통일학연구보고서,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3434 통일교육원 340.8 서67 03-07 대출가능 출력
2 BE3435 통일교육원 340.8 서67 03-07 2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제1부 북한 영어교육의 실상
Ⅰ. 들어가는 말 = 3
Ⅱ. 연구방법 = 5
Ⅲ. 남한 영어환경: 세계어로서 영어의 확산 = 6
Ⅳ. 북한 영어환경 = 8
1. 북한당국의 영어교육 목표: 세계 선진과학문물을 받아들이자 = 8
2. 북한주민의 영어교육 목표: 현실적/실용적 목적 = 10
3. 북한, 영어 환경의 점진적 변화 = 11
4. 북한, 국제 영어시험에 참여 = 13
Ⅴ. 북한, 영어 공교육 = 14
1. 엘리트 및 일반 학교 영어교육 = 15
2. 북한 영어 교과서 = 16
3. 김정일이 주도하는 외국어 교수/학습 이론 = 19
1) 단어 및 단어 학습 방법 = 20
2) 암기: 영어학습의 주요 방법론 = 21
3) 문법과 번역, 외국어 학습의 주요 대상 = 23
Ⅵ. 결론 및 제언 = 25
참고문헌 = 26
부록 = 31
제2부 독일통일의 경험에 따른 남ㆍ북한 학교 외국어교육 통합 방안
들어가는 말 = 35
1. 구 동독의 학교 외국어교육 = 36
1.1. 외국어교과 및 개별 언어의 위상 = 36
1.2. 외국어교육의 내적 특성 = 40
2. 통일과정에서 독일의 학교 외국어교육 통합 = 42
2.1. 과도기의 외국어교육 통합 조치 = 42
2.2. 구 동독 지역의 학교 외국어교육 변화의 사례〈Mecklenburg-Vorpommern 주〉 = 46
3. 남ㆍ북한 학교 외국어교육 통합을 위한 시사점 = 49
3.1. 북한과 동독의 학교 외국어교육 비교 = 49
3.2. 남ㆍ북한 통합 원칙 및 전략 = 53
4. 맺는 말 = 57
참고 문헌 = 58
제3부 남북한 영어교육의 현황과 통일을 대비한 영어 교육 모형 연구: 통합 영어교육과정 기반 탐색
1. 서론 = 65
2. 본론 = 66
2.1. 남북한 영어교육과정 개관 = 67
2.2. 북한 영어교육과정 탐색 = 68
2.2.1. 북한 영어 교육 구성 원리로서의 영어교과서 머리말 = 69
2.2.2. 음성 언어 중심의 하급 학년 영어교육 = 69
2.2.3. 문법 및 글말 중심의 중고급학년 영어교육 = 71
2.2.4. 북한 영어교육 목표 달성 단계로서의 고급 학년 영어교육 = 73
3. 남북한 영어교육과정 비교: 남한의 제7차 교육과정에 비추어 본 북한 고둥중학교 영어교육과정 = 76
4. 남북한 통합 영어교육과정의 기반 탐색 = 80
참고문헌 = 83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