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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정책지식 생태계 = Policy & knowledge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대한민국 정책지식 생태계 =Policy & knowledge /김선빈 외 지음
개인저자
김선빈
발행사항
서울 :삼성경제연구소,2007
형태사항
629 p. :삽화, 도표 ;24 cm
대등표제
Policy & knowledge
ISBN
9788976333377
일반주기
권말부록으로 "미국의 회전문제도", "주요 국가의 정책지식 생산기관" 수록
서지주기
참고문헌: p. 618-629
비통제주제어
정책,지식구조,커뮤니케이션,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7243 통일교육원 331.1 김53ㄷ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발간사 = 4
머리말 = 8
1부 지식생태계와 정책지식 생태계
01 지식생태계의 개념
1. 지식 = 27
지식의 발전 과정 = 27
지식의 발전으로 본 동양과 서양 = 38
2. 생태계와 복잡계 = 44
생태계의 개념과 특징 = 44
복잡계로서의 생태계 = 46
지식 발전의 복잡계적 특성 = 49
3. 생태계와 클러스터 = 52
클러스터의 정의 = 52
생태계와 클러스터 비교 = 53
4. 지식 클러스터의 유용성과 한계 = 56
지식과 지식경영 = 56
지식 클러스터의 개념 및 현황 = 58
지식 클러스터의 사례 = 61
5. 지식생태계 = 64
지식생태계의 정의 = 64
지식생태계의 기본 분류 체계 = 65
지식생태계의 유용성 = 68
02 정책지식 생태계의 개념
1. 생태계적 접근의 의의 = 70
창발적 질서로서의 정책과 생태계의 먹이사슬 = 70
지식의 생산 과정과 자연생태계와의 연관성 = 72
생태계로부터의 은유와 유추 = 75
2. 정책지식 생태계의 개념적 모델 = 78
정책지식 생태계의 구성요소와 상호작용 = 78
정책지식의 생성과 발전 = 83
2부 한국의 정책지식 생태계
01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발전 과정
1. 1987년 이전의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 = 89
정부 주도의 정책지식 생산기관 설립 = 89
정책지식 생태계의 구성 = 91
정책지식 생태계의 상호작용 및 선별 기제 = 97
2. 1987년 이후의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 = 99
정책지식 생태계의 환경 변화 = 99
정책지식 생태계의 구성 = 102
정책지식 생태계의 상호작용 = 123
정책지식 생태계의 선별 기제 = 125
02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특징과 한계
1. 분석 모델 : 네트워크 분석 = 128
노드와 링크의 정의 = 128
공통어를 활용한 관계의 정의 = 129
2. 실험을 통한 네트워크 분석 프로세스 = 130
콘텐츠 분석 = 130
칼럼을 제외한 네트워크 = 137
개념어로 추출한 이슈별 네트워크 = 137
인용 네트워크 = 138
3.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다양성 진단 = 139
전체 구조적 측면 = 139
정책 이슈의 영역별 특징 = 140
4.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상호작용 정도 진단 = 145
전체 네트워크 수준의 상호작용 = 145
정책 영역별 경쟁과 협력의 구조 = 149
5.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선별 메커니즘 진단 = 153
6. 정책 이슈별 논의 구조의 특징 = 154
'행정수도 이전' 논의 = 155
'국가보안법 폐지' 논의 = 160
'이라크 파병' 논의 = 165
'고교평준화' 논의 = 171
'기업지배구조 개선' 논의 = 174
'부동산 정책' 관련 논의 = 180
'증세-감세' 논쟁 = 185
'국민연금제도 개선' 논의 = 189
'FTA 체결' 논의 = 193
7.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한계 = 198
다양성 : 논리적 의견 그룹이 불확실 = 198
상호작용 : 내적 상호작용의 부족과 높은 대외의존도 = 199
선별 : 소비 주체와 생산 주체 간의 괴리 = 200
3부 주요 국가의 정책지식 생태계
01 각국의 비교분석 틀
1. 국가 간 비교분석의 함의 = 203
2. 비교 대상 국가의 선정 = 205
3. 분석의 구조 = 208
정책지식 생태계의 환경 비교 = 208
생태계 관점에서의 비교 = 209
위기로 인한 환경 변화와 정책지식 생태계의 발달 = 210
02 정책지식 생태계의 환경 비교 : 역사적ㆍ문화적ㆍ제도적 차원
1. 미국 : 민간 중심의 사회 발전과 실용주의 = 213
2. 독일 : 정부 주도 국가 발전과 관념론적 합리주의 = 215
3. 일본 : 관료 우위 국가체제와 상호협력의 문화 = 219
4. 중국 : 당 우위 정치체제와 시민사회의 성장 지체 = 221
5. 네덜란드 : 공존의 사회 시스템과 조합주의 = 223
03 정책지식 생태계의 구성 비교 : 정책지식 생산의 다양성
1. 미국 : 민간 우위 균형발달형 = 231
민간 부문 = 231
시민사회 부문 = 236
공공 부문 = 241
정치 부문 = 244
영리 부문 = 248
글로벌 부문 = 251
2. 독일 : 정부 우위 균형발달형 = 252
공공 부문 = 253
정치 부문 = 257
시민사회 부문 = 258
민간 부문 = 263
영리 부문 = 264
글로벌 부문 = 267
3. 일본 : 공공ㆍ정치 주도형 = 268
민간 부문 = 268
공공 부문 = 270
시민사회 부문 = 274
정치 부문 = 278
영리 부문 = 280
일본 싱크탱크의 연구 분야 및 연구 형태 = 282
4. 중국 : 국가 주도형 = 284
공공 및 정치 부문 = 284
민간 부문 = 286
시민사회 및 영리 부문 = 288
정책지식의 다양성 = 289
5. 네덜란드 : 공공ㆍ민간ㆍ시민 타협형 = 291
민간 부문 = 293
시민사회 부문 = 297
공공 부문 = 299
정치 부문 = 303
영리 부문 = 304
글로벌 부문 = 305
04 정책지식 생태계의 상호작용과 선별 : 정책지식의 유통과 소비 유형
1. 미국 : 수평ㆍ자율형의 상호작용과 시장형 선별 = 310
2. 독일 : 수평ㆍ자율형의 상호작용과 협조형 선별 = 318
3. 일본 : 수직ㆍ자율형의 상호작용과 맞춤형 선별 = 321
4. 중국 : 수직ㆍ통제형의 상호작용과 맞춤형 선별 = 324
5. 네덜란드 : 수평ㆍ자율형의 상호작용과 협조형 선별 = 331
05 환경 변화와 정책지식 생태계의 발달
1. 미국 : 9ㆍ11 테러와 정책지식 생태계의 반응 = 334
2. 독일 : 통일과 독일병에 대한 정책지식 생태계의 대응 = 337
3. 일본 : 구조 개혁과 정책지식 생태계의 변동 = 339
4. 중국 : 경제ㆍ사회 변화와 정책지식 생태계의 다양한 대응 방식 = 341
5. 네덜란드 : 바세나 협약과 정책지식 생태계 = 345
4부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진화 모형
01 정책지식 생태계의 활성화
1. 자연생태계의 발달 경로와 한국의 정책지식 생태계 = 349
자생적 회복 능력의 훼손 = 349
자연생태계의 발달 원리와 시사점 = 352
2. 정책지식 생태계의 활성화 필요성 = 355
3. 정책지식 생태계 활성화와 진화 모형 = 357
02 정책지식 생태계의 활성화 조건 도출
1. 정책지식 생태계의 진화 모형 구축 = 361
환경 요소 = 362
행위 주체 = 363
미디어 = 370
정책지식의 진화 = 371
정책지식 생태계의 구조 발달 = 373
2. 진화 모형을 이용한 활성화 조건의 도출 = 375
03 정책지식 생태계 활성화의 7대 조건과 그 효과
1. 주체적 열림의 유지 = 380
개념적 의미 = 380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384
2. 사회적 신뢰의 형성 = 385
개념적 의미 = 385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389
3. 구조화된 다양성의 증진 = 390
개념적 의미 = 390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395
4. 지식 순환의 효율화 = 396
개념적 의미 = 396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402
5. 생성적 관계의 형성 = 404
개념적 의미 = 404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408
6. 자기조절 능력의 구비 = 410
개념적 의미 = 410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412
7. 새로운 시도의 추구 = 414
생태계와 생태계 설계자 = 414
정책지식 생태계와 '새로운 시도' = 415
진화 모형 시뮬레이션 결과 = 418
5부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활성화 전략
01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진화적 이행 관리
1. 이행 관리 전략의 기조 = 423
2. 한국 정책지식 생태계의 이상적인 모습 = 430
3. 7대 활성화 전략 = 434
사회적 신뢰 제고 = 436
주체적 열림의 확보 = 438
구조화된 다양성의 증진 = 440
생성적 관계의 형성 = 441
새로운 시도의 추구 = 443
지식 순환의 효율화 = 446
자기조절력 강화 = 448
02 기능별 활성화 전략
1. 정책지식의 생산 : 다양성 증진에 우선순위 부여 = 450
2. 정책지식의 유통 : 주체적 열림과 지식 순환 효율화에 초점 = 452
3. 정책지식의 소비 : 자기조절력 강화 = 453
03 개별 주체들의 실천과제
1. 국회 = 458
현황 및 문제점 = 458
실천과제 = 463
한국형 정책지식 생태계와 국회 = 476
2. 정당 = 477
현황 및 문제점 = 477
실천과제 = 482
3. 정부 = 491
현황 및 문제점 = 491
실천과제 = 492
4. 연구기관 = 501
현황 및 문제점 = 501
실천과제 = 505
5. 시민단체 = 511
NGO와 정책지식 생태계 = 511
정책지식 생태계 차원에서 NGO의 과제 = 517
NGO 개별 차원의 실천과제 = 521
6. 대학 = 526
현황 및 문제점 = 526
실천과제 = 531
7. 언론 = 539
현황 및 문제점 = 539
실천과제 = 547
맺는 말 = 565
부록
01 미국의 회전문제도
02 주요 국가의 정책지식 생산기관
1. 미국 = 587
2. 독일 = 603
3. 일본 = 612
4. 중국 = 614
5. 네덜란드 = 616
참고문헌 = 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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