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장자료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소장자료 검색

(van Merriënbour의) 교수설계이론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van Merriënbour의) 교수설계이론 /Jeroen J. G. van Merriënbour;Paul A. Kirschner 공저;김동식;권숙진 공역
개인저자
김동식,
Jeroen J. G. van Merriënbour
Paul A. Kirschner
권숙진,
발행사항
서울:아카데미프레스,2010(c)
형태사항
352 p. :삽화, 도표 ;26 cm
ISBN
9788991517738
비통제주제어
교수법,교수 설계 이론,교수설계,과제 클래스,인지적 전략,정신적 모형,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6000 통일교육원 373 김24ㅊ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제1부 들어가며
제1장 교수설계에 대한 새로운 접근 = 1
1.1 복합적 학습 = 4
1.2 총체적 설계 방법 = 7
1.3 네 가지 요소/열 단계 = 11
제2장 네 개의 청사진 요소 = 15
2.1 교수설계서 = 16
2.2 통합/구획화 = 18
2.3 협응/분절화 = 20
2.4 분화/전이 패러독스 = 23
2.5 학습 전이의 실현 = 30
2.6 요약 = 32
제3장 열 단계 = 33
3.1 열 가지 활동 = 35
3.2 체제 역학 = 37
3.3 연못 속의 조약돌: 활동으로부터 단계로 = 40
3.4 ISD 맥락에서 본 열 단계 모형 = 44
3.5 요약 = 45
제2부 복합적 학습을 위한 열 단계 교수설계 모형
제4장 단계 1: 학습 과제 설계 = 49
4.1 실생활 과제 = 50
4.2 학습 과제와 지원 = 55
4.3 문제 해결과 안내 = 60
4.4 지원과 안내의 스캐폴딩 = 64
4.5 연습의 다양화 = 67
4.6 요약 = 71
제5장 단계 2: 과제 클래스 계열화 = 73
5.1 학습 과제를 위한 전체 과제 계열화 = 74
5.2 과제 클래스와 학습자 지원 = 81
5.3 학습 과제를 위한 부분 과제 계열화 = 82
5.4 요약 = 92
제6장 단계 3: 성취 목표 설정 = 95
6.1 기능 분석 = 97
6.2 성취 목표 진술 = 102
6.3 성취 목표 분류 = 107
6.4 수행 평가 = 115
6.5 요약 = 119
제7장 단계 4: 지원적 내용 설계 = 121
7.1 SAP와 영역 모형의 제공 = 122
7.2 SAP와 영역 모형 제시를 위한 표현 = 130
7.3 제시 전략 = 132
7.4 인지적 피드백 = 139
7.5 교수설계서에서 지원적 내용 = 142
7.6 요약 = 144
제8장 단계 5: 인지적 전략 분석 = 147
8.1 SAP의 구체화 = 148
8.2 직관적인 인지적 전략의 분석 = 153
8.3 설계 결정을 위한 SAP의 사용 = 154
8.4 요약 = 157
제9장 단계 6: 정신적 모형 분석 = 159
9.1 영역 모형의 구체화 = 160
9.2 직관적인 정신적 모형의 분석 = 171
9.3 설계 결정을 위한 영역 모형의 사용 = 172
9.4 요약 = 176
제10장 단계 7: 절차적 학습 내용 설계 = 179
10.1 적시적 학습 내용의 디스플레이 = 180
10.2 JIT 내용의 예 만들기 = 186
10.3 제시 전략 = 188
10.4 교정적 피드백 = 194
10.5 교수설계서에서 절차적 학습 내용 = 199
10.6 요약 = 202
제11장 단계 8: 인지적 규칙 분석 = 205
11.1 if-then 규칙 및 절차의 구체화 = 206
11.2 전형적인 오류와 부정확한 규칙의 분석 = 213
11.3 설계 결정을 위한 인지적 규칙의 사용 = 214
11.4 요약 = 217
제12장 단계 9: 선수 지식 분석 = 219
12.1 개념, 사실, 물리적 모형의 구체화 = 220
12.2 오개념 분석 = 228
12.3 설계 결정을 위한 선수 지식의 사용 = 229
12.4 요약 = 231
제13장 단계 10: 부분 과제 연습 설계 = 233
13.1 연습 항목 = 234
13.2 부분 과제 연습을 위한 부분 과제 계열화 = 239
13.3 부분 과제 연습을 위한 절차적 학습 내용 = 241
13.4 과잉 학습 = 246
13.5 교수설계서에서 부분 과제 연습 = 249
13.6 요약 = 251
제3부 응용
제14장 미디어 활용 = 255
14.1 학습 과제를 위한 미디어 = 257
14.2 과제의 역동적 선정 = 261
14.3 이차 미디어 = 267
14.4 요약 = 275
제15장 자기주도적 학습 = 277
15.1 자기주도적 학습의 수준 = 279
15.2 프로토콜 포트폴리오 = 283
15.3 자기주도적 학습을 위한 지원과 안내 = 289
15.4 요약 = 294
제16장 마무리 = 297
16.1 열 단계 교수설계 모형의 위치 = 298
16.2 향후 전망 = 300
16.3 결언 = 305
부록 A 열 단계 교수설계 모형의 개관 = 307
부록 B 교수설계서의 예 = 311
용어설명 = 315
참고문헌 = 327
찾아보기 = 351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