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소장자료 검색
통일교육 전문 도서관으로서, 통일교육 정책에 대한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소장자료 검색

소장자료 검색소장자료 검색

삼성웨이 = Samsung way : 글로벌 일류기업 삼성을 만든 이건희 경영학
자료유형
단행본
서명/저자사항
삼성웨이 =Samsung way :글로벌 일류기업 삼성을 만든 이건희 경영학 /송재용;이경묵 지음
개인저자
송재용,이경묵
송재용,
이경묵
단체저자명
,;
,;
발행사항
파주:북이십일 21세기북스,2013(c)
형태사항
406 p. :도표 ;24 cm
ISBN
9788950949723
이용제한사항
색인수록
비통제주제어
경영 정책,

소장정보

단행본 소장정보
번호 등록번호 소장처 청구기호 도서상태 서비스 출력
1 BE4839 통일교육원 325.1 송78ㅅ 대출가능 출력

부가정보

목차
서문 = 4

PART 1 신경영 20년과 삼성 웨이의 탄생

CHAPTER 1 왜 삼성 웨이인가
1. 삼성, 글로벌 일류로 도약하다 = 23
1) 글로벌 일류기업으로서의 삼성의 위상
2) 국내외 환경변화와 삼성의 도약
2. 삼성 경쟁력의 근간, 삼성 웨이 = 31
3. 삼성 경영의 3대 패러독스 = 34
1) 대규모 조직이면서도 스피디함
2) 다각화와 전문화의 조화
3)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결합
4. 책의 구성 = 43

CHAPTER 2 삼성, 어떻게 일류기업이 되었는가?
1. 도전과 창조의 성장사 = 50
1) 창업과 경영체제 구축(1938년∼1950년대 중반)
2) 대기업으로 성장(1950년대 중반∼1960년대 후반)
3) 국내 정상기업으로 위상 강화(1960년대 후반∼1980년대 후반)
4) 글로벌 기업 대열에 진입(1980년대 후반∼현재)
2. 이건희 회장, 삼성의 변신을 주도하다 = 57
1) 제2창업 선언과 변신을 위한 노력
2) 성공적 개혁의 출발점, 반도체사업
3) 신경영 혁신
4) 외환위기와 신경영의 정착
3. 삼성식 변신의 세 가지 특징 = 97

PART 2 삼성 웨이, 진화하다

CHAPTER 3 삼성 웨이의 구심점, 리더십과 지배구조
1. 이건희 회장의 리더십 = 108
1) 비전리더십
2) 통찰리더십
2. 삼성식 지배구조 _ 소유경영과 전문경영의 조화 = 121
1) 리더십과 지배구조의 변화
2) 소유구조
3) 미래전략실
4) 전문경영자들의 리더십

CHAPTER 4 삼성식 경영시스템의 진화
1. 경영전략 _ 양 위주에서 질 중시 전략으로 = 131
1) 질 중시 전략
2) 시장선도자 전략
3) 사업구조 고도화 전략
2. 인재경영 _ '사람의 질'추구 = 142
1) 삼성 인력구성의 변화
2) 핵심인재 강조
3) 외부영입 확대
4) 인력의 글로벌화
5) 성과주의 보상과 승진
3. 경영관리 _ 세심한 관리와 큰 관리 동시 추구 = 159
1) 세심한 관리와 큰 관리의 병행
2) 수치에 의한 관리
3) 핵심 경영관리 프로세스
4) IT인프라
4. 가치와 문화 _ 위기의식에 기반한 제일주의 = 178
1) 추구가치
2) 지배적 문화
5. 신경영 이후 경영요소 간의 조화 = 191
1) 시장선도자 전략과 경영요소 간의 조화
2) 사업구조 고도화와 경영요소 간의 조화
3) 경영시스템 구성요소 간의 조화

PART 3 삼성, 어떻게 성공하였는가?

CHAPTER 5 삼성의 성공요인 Ⅰ: 스피드 창출역량
1. 21세기, 스피드가 중요하다 = 206
2. 신경영 혁신, 삼성식 스피드경영을 만들다 = 209
3. 의사결정 스피드, 어떻게 높였는가? = 212
1) 기회선점 투자
2) 현장 의사결정
4. 실행 스피드, 어떻게 높였는가? = 218
5. 스피드 창출을 위한 인프라와 시스템 = 219
1) 준비경영 및 선행개발
2) 집적화
3) 수직적 계열화
4) 목표지향형 R&D
5) R&D 프로세스의 고도화
6) 선행적 IT인프라 구축을 통한 프로세스 혁신

CHAPTER 6 삼성의 성공요인 Ⅱ : 복합화 시너지 창출역량
1. 시너지 창출의 근간, 복합화 사업구조 = 234
1) 복합기업과 시너지 창출
2) 컨버전스 시대, 시너지의 중요성
3) 삼성식 복합사업 구조의 역사적 근원
2. 복합화 시너지, 어떻게 창출하였는가? = 240
1) 매출증대형 시너지
2) 원가절감형 시너지
3) 소프트경쟁력 강화형 시너지
3. 시너지 창출을 위한 인프라 및 시스템 = 249
1) 지배구조와 조직문화
2) 시너지 창출을 위한 시스템

CHAPTER 7 삼성의 성공요인 Ⅲ : 진화적 혁신역량
1. 삼성 진화적 혁신역량의 현주소 = 260
1) 진화적 혁신역량이란
2) 삼성의 현주소
2. 진화적 혁신역량, 어떻게 형성되었는가? = 267
1) 내부 혁신역량
2) 외부지식 흡수역량
3. 진화적 혁신을 위한 인프라 및 시스템 = 287
1) 위기의식과 도전적인 목표
2) 학습지향적 사고와 문화
3) 인재확보 및 육성을 위한 제도와 시스템
4) 전문 학습조직의 활용
5) 세계 최고 수준인 제조공정 기술력의 뒷받침

PART 4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과 삼성 웨이의 미래

CHAPTER 8 경쟁적 협력시스템과 삼성식 패러독스 경영
1. 삼성 웨이의 체계 = 300
2. 경쟁적 협력시스템, 어떻게 구축되었는가? = 304
1) 경쟁적 협력체제의 이론적 기반
2) 삼성식 경쟁적 협력의 메커니즘
3. 3대 패러독스, 경쟁력으로 이어지다 = 317
1) 규모와 스피드의 조화를 통한 경쟁력 증대
2) 다각화와 전문화의 조화를 통한 경쟁력 증대
3) 일본식 경영과 미국식 경영의 결합을 통한 경쟁력 증대

CHAPTER 9 삼성 웨이의 미래
1. 삼성 웨이, 지속가능한가? = 331
1) 삼성 웨이의 외부적 적합성 제고
2) 삼성 웨이의 내부적 적합성 제고
3) 삼성 웨이의 지속가능성
2. 삼성 웨이의 과제 = 339
1) 경영전략상의 과제
2) 경영시스템상의 과제
3. 삼성 웨이는 계속 진화해야 한다 = 376

주석 = 380
색인 = 399
저자 소개 = 405

유사자료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

현재 자료 대출자의 대출 도서

유사자료 정보
이미지 자료명 저자 출판사 출판년
데이터가 없습니다.